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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Oct

두 짐승(A. 첫째 짐승 : 계13장)-적그리스도

작성자: blue 조회 수: 7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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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짐승

< 외울 말씀>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삯군은 목자도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니라”
(요10:11~12)

A. 첫째 짐승

1. 서론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이상히 여겨 짐승을 따르고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가로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뇨 누가 감히 이로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 된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 두 달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훼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훼방 하더라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사로잡는 자는 사로잡힐 것이요 칼로 죽이는 자는 자기도 마땅히 칼에 죽이리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계13:1~10)

< 내용 분해 >

 1) 짐승의 출처
 *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2) 짐승의 모습
 * 형체는 표범과 비슷하고
 *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 그 입은 사자의 입 같다.

 3) 짐승의 권세
 * 용으로 받는다.

 4) 짐승의 특징
 * 온 땅이 짐승을 따른다.
 * 짐승을 따르는 이유
  -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 용이 짐승을 경배하며
  - 땅에서 대적할 이가 없는 짐승의 권세를 추종하게 된다.

 5) 짐승의 사역기간
 * 짐승의 일할 권세
  - 내적으로는 큰 말과 참람 된 말하는 입을 받고
  - 외적으로는 마흔 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는다.

 6) 짐승의 사역 내역
 *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 → 입을 벌려
 * 짐승의 통치 내역 → 권세를 받아
  -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얻는다.
 * 짐승을 경배하는 자 = 경배를 받음

 7) 귀 있는 자는 들어야 할 내용
 *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2. 국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저자들의 견해

   김재준

 사단의 능력과 보좌와 권세를 받은 로마제국의 네로

   김응조

 대환난기에 주동적인 적그리스도

   조용기

 부활한 로마의 수많은 군중 사이에서 나온 적그리스도

   이상근

 종말적인 적그리스도

   석원태

 이 세상 무신론적 권력(정권)을 통한 박해의 손

   박수암

 미래의 적그리스도 국가 혹은 국가를 지배할 개인

   박윤선

 세상 말기에 나타날 적그리스도 왕국



3. 외국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저자들의 견해

   데이크

 부흥 로마의 통치자인 적그리스도

   존 슨

 사단 세력의 원형적인 실체를 묘사

  헨드릭슨

 사단의 권능을 받은 적그리스도 정부

  비더울프

 작은 뿔(단7:25)로 등장할 적그리스도

   렌스키

 반기독교적인 능력을 상징

  왈부르드

 회복된 종말론적인 로마제국

    래드

 종말론적인 적그리스도




4. 본 저자의 견해

 바다 에서 올라오는 일곱 머리 열 뿔 가진 짐승의 정체는 “장차 될 일”(계1:1, 19, 4:1, 22:6)의 원리임을 전제로 볼 때 대환난기에 등장하게 될 종말론적인 한 인격적인 적그리스도를 예표 하는 것으로 본다. 다니엘의 예언에서 세상을 상징하는 바다로부터 올라오는 네 짐승으로 묘사되었던 것이 마지막 대환난기에는 한 짐승의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어 그의 천인공노할 잔인성을 대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도바울에 의하면, 이 짐승은 하나님이나 숭배함을 받는 자 위에 뛰어나 자존하여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칭하는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살후 2:3~24)이다. 그리고 그는 대환난기의 전반부에는 평화의 사도를 가장하여 많은 사람과 평화의 조약을 맺을 것이나 이레의 절반에 그의 잔포함이 드러나게 될 것(단 9:27, 계13:5)이다.

5. 여섯 가지의 중요 견해

 1) 로마 제국으로 보는 견해
바벨론을 상징하는 독수리의 날개를 가진 짐승과 메데 ㆍ 바사를 상징하는 곰 같은 짐승과 헬라 제국을 상징하는 네 날개가 있는 표범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지닌 제국은 사도 요한 당시 로마를 상징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챨스, 디 베트, 알렉산더, 베드, 에발드, 에이호른, 블릭, 룬너맴, 빅토리누스, 그로티우스, 보쉐트, 허드, 듀스디에크, 알사카, 바클레이 등이 지지하는 이론이다.

 2) 로마 교회로 보는 견해
바다에서 올라온 첫 번째 짐승이 상징하고 있는 정치적 권세와 두 번째 짐승이 상징하고 있는 교회의 권세를 다 함께 행사하고 있는 교황제도를 취한 로마교회로 보는 견해로서 바네스, 엘리옷, 귀네스 등이 지지하는 이론이다.

 3) 교회를 박해하는 이단 세력으로 보는 견해
역사상 언제 어디서나 교회를 박해하는 특징의 세속적 세력으로서 장차 나타날 적그리스도의 선구자 내지는  그 당시 이단의 위협으로 보는 견해로서 알포드, 벤손, 아우베린 등이 지지하는 이론이다.

 4) 적그리스도 왕국의 절정으로 보는 견해
다니엘서 7장에 기록된 네 짐승의 혼합체로서 이 세상 말기에 나타날 적그리스도 왕국의 절정으로 보는 견해로서 헨드릭슨, 박윤선 박사 등이 지지하는 이론이다.

 5) 로마 교황으로 보는 견해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의 상징적 의미가 이교 로마의 정치적, 정신적 지도자로 부상한 로마교황으로 보는 견해로서 루터, 칼빈, 벵겔 등이 지지하는 이론이다.

 6) 대환난기 적그리스도로 보는 견해
 바다 에서 올라온 한 짐승은 미래의 대환난기에 나타나게 될 적그리스도를 예표 하는 것이라는 견해로서 이레니우스, 히폴리투스, 터툴리안, 빅터리누스, 브루스, 반하우스, 개벨라인, 래드, 모리스, 마운스, 왈부르드, 스코필드, 윌리암스, 바이드너, 무어헤드 등이 지지하는 이론이다.

 이 견해는 본 저자가 지지하는 이론이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1) 명칭이 주는 잔인성 때문에 (‘데리온’은 맹수를 가리킴 = 적그리스도의 성격을 말해 줌)
  (2) 장차 될 일이기 때문에(계1:1, 19, 4:1, 22:6)
  (3) 하나님을 대적하기에
  “저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자유 한 자나 종들로 그 오른 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계13:16)
  (4) 예수님을 대적하여 싸우기 때문에

 “저희가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저희가 어린 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왕이시므로 저희를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은 이기리로다”(계17:13~14)

6. 전 성경과의 관련
 1) 다니엘이 말한 “그”임
“그 가 장차 많은 사람으로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하겠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잔포하여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케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단9:27)

 2) 예수님이 하신 “멸망의 가증한 것”임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서는 것을 보거든…”(마24:15)

 3) 바울이 말한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임
“누가 아무렇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하지 말라 먼저 배도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니”(살후2:3)

 4) 요한이 말한 흰 말임
“내 가 이에 보니 흰말이 있는데 그 탄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계6:2)

7. 두 가지 큰 의미

 1) 종말의 최대 징조임
“누가 아무렇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하지 말라 먼저 배도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니“(살후2:3)
 배도하는 일을 하는 음녀와 불법의 사람 적그리스도가 출현하면 주님이 강림하신다고 했기 때문에 이것은 종말의 대표적인 징조라고 할 수 있다.

 2) 성도들의 믿음이 여기 있음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계13:10)
 적그리스도의 미혹에 넘어가지 않는 것이 종말의 믿음이다. 적그리스도가 대환난을 주도하여 교회와 성도들을 말할 수 없이 핍박할 것이다. 바로 여기에서 성도의 인내를 알 수 있다.


-출처- 이광복목사/성경 종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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