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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2007-Oct

고린도후서(2corinthia)

작성자: blue IP ADRESS: *.91.195.194 조회 수: 8722

gnl-076.jpg


1. 배경

고린도 교인 중에는 바울이 먼저 번에 고린도 교회로 보낸 편지에서 말한 몇가지 조건을 아주 곡해하고 바울을 몹시 비평하였다.
그후 바울은 마게도냐로 가서 빌립보 에서 지난번 고린도로 보냈던 디도를 만났다.
그래서 디도에게서 고린도 교회의 형편을 듣고 디도를 보낸 목적이 성공된 것을 알고 안심할 수가 있었다.
그리하여 바울은 이 편지를 기록하여 디도와 그의 동행 편에 고 린도로 보냈다.
이 편지를 마게도냐에서 56,7년경 썼을 것이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이 편지는 교리적 교훈이나 또는 교회의 질서 보다도 개인 적인 것을 다루었다는 점 에서 고린도 전서와는 다르다.
인간 바울이 보다 뚜렸하게 나타났는데 그의 감정, 희망, 혐오, 야심, 및 책임등이 그의 독자 앞에 모두 드러나 있다.
이 편지는 조직적인 교훈은 별로 없으나 고린도 전서 보다 개인적인 감정이 많으며 그리고 책의 구조도 고린도 전서와 같이 뚜렷하지 않다.
바울에게는 원수들의 중상과 비방이 많았다.
육체대로 행하는 자(고후10:2)겁쟁이다(고후10:10 )봉급을 받는 사람이 아니니까 진정한 사도가 아니다(고후11:7) 12사도중 하나가 아니니 까 복음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고후11:5, 고후12:11, 고후12:)추천서가 없다(고후3:1) 등 기타 여러가지로 중상하고 비방했다.
그러나 바울은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 짐이라(고후12:9)는 말씀에 따라 고난 중에서도 위안을 받았고 그리스도의 사랑과 보호하심을 받았다.

3. 내용 분해(대분류)
1. 인   사                           고후1:1-11
2. 개인적 계획의 설명        고후1:12-2:11
3. 사도직에 대한 변호        고후2:12-7:4
4. 편지의 결과에 대한 논평 고후7:5-16
5. 주신 은혜                      고후8:1-9:15
6. 개인적 변호                  고후10:1-12:13
7. 방문 준비와 결론           고후12:14-13:13

4. 내용 분해(소분류)
○고후1:1성도의 오해와 바울의 설명
고후1:1고린도 교회에 인사
고후1:3고난받은 후에 받는 위로
고후1:12고린도를 방문하려는 바울의 계획
고후1:23계획의 변경
○고후2:1교회의 치리와 사후 대처
고후2:1잘못한 자에 대한용서
고후2:12그리스도의 향기
○고후3:1새 언약의 일꾼
고후3:12주의 영광을 바라봄
○고후4:1고난과 축복
고후4:1질그릇과 보물
고후4:7질 그릇에 담은 보배
고후4:16겉 사람과 속 사람
○고후5:1그리스도의 사신
고후5:1땅의 집과 하늘의 집
고후5:11그리스도의 강권적인 사랑
○고후6:1사도 바울의 권면
고후6:1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고후6:11화해에 대한 바울의 권면
○고후7:1바울의 기쁨
고후7:1환난 중의 바울의 기쁨
고후7:5교회의 회개를 듣고 기뻐함
○고후8:1참된 연보
고후8:1마게도냐 교인들의 모범
고후8:16디도 일행을 파송함
고후9:1성도를 위한 헌금
고후9:6많이 심어야 많이 거둠
○고후10:1바울의 사도직에 대한 변론
고후11:1사도 권에 대한 선포
고후11:12거짓 사도들
고후11:16바울의 고난
○고후12:1바울의 환상과 가시
고후12:1바울의 환상과 계시
고후12:11바울의 표적
고후12:14헌신적인 봉사
고후12:19바울의 관심
○고후13:1마지막 권면과 인사

5. 내용 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
(1) 인 사
바울은 자기를 불신임하고 있는 고린도 교회에 대해서 자기의 사도됨을 다시 한번 밝혔다(고후1:1).
(2) 개인적 계획 설명
바울이 고린도 교회로 심방하기로 계획 했다가 변경한 이유와 범죄자가 회개하기를 얼마나 깊은 관심을 가지고 바란다는 것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3) 사도직에 대한 변호
바울은 율법과 복음을 대조시켜 자기의 사도적 책임과 사명에 대한 것을 밝히려고 하였다.사도의 직분은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후2:14)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능력이 죄와 싸워 이겨서 예수의 포로와 종이된 것을 알리는 것이다.
사도직은 하나님께로 난 것이다(고후3:6). 이 직분은 성실해야 하며(고후4:5), 거기서 얻는 영광은 하나님께 돌려야 한다(고후4:15). 바울이 그의 선교 사업에 있어서 어떤 고난 이든지 인내하여 충성했던 것은 그리스도의 강권 하시는 사랑 때문이었다(고후5:14).

(4) 편지의 결과에 대한 논평
바울은 고린도 교인 들이 그의 보낸 편지로 인해서 근심하므로 회개에 이른 것을 기뻐하였다.
(5) 주신 은혜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교인들을 위하여 정성어린 헌금을 한 사실을 상기 시키고 있다.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 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후8:9). 고 말한 것은 그리스도인은 다 하나님의 청지기라는 원리를 가르쳐 주신다.
주신은혜 에 대해서 또한 기쁨으로 바쳐야 한다.

(6) 개인적 변호
고후10장 이하는 바울의 어조가 돌변하여 반대자에 대한 격렬한 공격이 시작된다.
바울은 약하고 겁쟁이라는(고후10:10)난에 대해서 하나님의 능력을 깨우쳐 주었다.
바울은 복음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는 비난에 대해서는(고후11:5, 고후12:11, 고후12:)소위 사도 들의 것과 조금도 다름이 없다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바울은 진정한 사도가 아니라는데 대해서 자기가 고린도 교회를 도울수 있는 처지가 되기 위하여 다른 교회에서 경제적 도움을 받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

(7) 방문 준비
세 번째 고린도에 가기를 준비하면서도 그가 "구하는 것은 너희 재물이 아니요 오직 너희니라" 고(고후12:14) 말하고 있다.
(8) 결 론 (고후13:11-13)

고린도후서(2corinthia)
1. 내용

이 편지의 내용은 명백하게 관련성이 없는 세 부분이 존재한다. 1 - 7:8 - 9: 10 - 13. 첫부분은 서론 (고후1:1 - 2)과 감사 (고후1:3 - 11)로 시작하여 직접적인 변론이시작된다.
바울의 우유부단성에 대한 변론 (고후1:12 - 2:4), 바울을 공격했던 사건을보다 온화한 방법으로 진정시키라는 교훈 (2:5 - 11) 직접적으로 전제가되었던 사건들을 묘사하기 시작한다. (고후2:12 - 13)사도직에 대한 변호 (고후2:14)자신이 하나님의 위임을 받았다는 것(2:14 - 4:6) , 그 다음으로는 환란의필요성 (고후4:7 - 5:10) 사도의 사명 (고후5:11 - 6:10)을 묘사, 사명의 내용(고후5:14- 6:2), 교회를 향한 설교 (고후6:11 - 13), 불신자들과의 관계(고후6:14 - 7:1),결말부(고후7:2 - 4), 편지의 전 역사를 끝까지 추적함(고후7:5 - 16) 예루살렘을위한 헌금과 그것을 모으기 위해 파송되었던 자기의 동역자들에 대한 추천(고후9:1 - 15),비난들에 대한 날카로운 경고와 변론으로 완전히 새로 시작하고있으며(고후10:1 - 18), 자신을 정당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자신에 대한 어리석은자랑을 하게 된다.(고후11:1 - 12:13), 자기가 교회를 착취했다는 비난 부정(고후12:14 - 13:10), 마지막 소원과 삼중 축도(고후13:11 - 13)

2. 전역사와 저작 동기
고린도 전서를 쓴 이후에 고린도 교회와 갖게 된 관계에 대한 우리의 유일한지식은 고린도 후서에서 추론할 수 있는 것뿐이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는부분적으로 매우 불투명하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것들이 추론될 수 있다.

1) 고린도 후서는 다른 목적들도 많지만 바울과 고린도 교회 사이의 심각한갈등을 한번에 결정적으로 해결해 버리려는 목적을 추구하고 있다.

2) 고린도 후서는 고린도 전서보다 후대의 것이다.

3) 바울과 교회와의 관계를 흐리게 하는 이유는 정확하게 결정하기가어렵다. 12:21 13:2에 의하면 자기의 두번째 방문 기간중에 바울은아직도 자기의 부도덕한 생활을 회개하지 않고 있던 교회의 교인들에대하여 슬픔을 느꼈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13:2이 "그 남은 모든 사람"을덧붙여서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범죄들도 역시 묘사되고 있다. 어떤 종류의 불의가 바울에게 행해졌는지는 우리에게는 불분명한 것으로남아 있다. 그 중간에 고린도에서 일어났던 바울에 반대하는 소동과 그사건을 연결시키는것은 추측 이상의 아무것도 아니다. 그 행약자가 교회교인이었는지 여부는 결정될 수 없지만 교회에서 그를 심판했던 것은분명하다.

4) 고린도 전서를 보낸후에 고린도 교회에서 바울을 반대하는 논쟁이 더 격화 되었던것 같다. 한편으로는 바울은 편지전반에 걸쳐서 자신의 인격에 대한 공격을 방어해야만 하였다.

5) 바울은 고린도 전서와 고린도 후서 사이에 "큰 환란과 애통한 마음이 있어 많은 눈물로" 소위 말하는 중간기의 편지 혹은 눈물의 편지를 그 교회에 썼다. 이 편지는 바울이 편지 안에서 S 에 대한 처벌을 명령했다는 점에서 고린도 교회들의 교인들 사이에서 큰 물의를 일으켰다. 바울과 교회 사이의 갈등과 관령해서 그 편지는 가장 극심한 긴장기에 쓰여졌던 것이다.

6) 고린도에 디모데를 보낸것은 어떤 완전한 성공을 가져오지는 못한것 같다.

오히려 디모데는 고린도에서 나쁜 소식을 가지고 왔다. 바울은 고린도 에서 질서를 회복할 임무를 위해서 디도를 설득해서 정려럭으로 쓴 "눈물 의 편지"와 함께 그를 보내었다.

디도가 있는 자리에서 고린도 교회의 변화가 일어났다. 바울은 디도에게 자기 자신의 방문에 대한 준비로서 고린도 후서를 주었다.

고린도 전서와 고린도 후서 사이의 사건들에 대한 이러한 묘사는 물론 고린도 후서가 전해내려온 그 형태 그대로 원래 통일성을 보인다고 할때에만 유지될 수 있다.

3. 진정성과 통일성
고린도 후서는 전체적으로 그 진정성이 의심받지 않는다. 반면에, 고린도 후서 6:14 - 7:1을 바울이 쓴 것인가는 오랫동안 의문시 되어왔다.

바울서신이나 신약성서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지 않는 단어들이 상대적으 로 많다든지 바울에 의해서 통상적으로 쓰이지 않는 어구 결합인 S S S 와 S 라든지, 쿰란 공동체 와의 개념상 놀랄만한 유사성이 있다든지 하는 것 등이다.

고린도 후서의 본문을 원래의 통일된것 그대로 전달되었다고 보는데는 어려움이 너무 많이 있다. 무엇보다도 10 - 13장이 1 -9장과 같은 문맥에 속하느냐 여부의 문제이다.

가장 좋은 가정은 고린도 후서가 전승으로 전해 내려온 그대로, 원래 통일된 편지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바울은 가끔씩 그 편지를 받아 적게 하였기 때문에 일관성이 없을 가능성은 처음부터 있었다는 것이다. 만약 고린도 후서가 독특하고 복잡한 역사적 상황 속에서 나온 실제 편지로서 이해된다면, 그것은 역사적인 실제 상황이 그랬던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4. 저작 시기와 장소
고린도 후서의 저작시기는 55년이나 56년 늦가을 이었을 것으로 추정될 수 있다. 틀림없이 고린도 후서는 마게도냐에서 기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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