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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2007-Oct

서기관

작성자: blue 조회 수: 10097

et351.jpg

Grammatei'"(그람마테이스)


처음에 이들의 직무는 매매증서와 같은 법적 문서의 책임을 맡고(렘26:26, 렘32:15-16),
또한 왕궁에 특실을 가진 공무원의 역할을 했다(왕하18:18, 렙36:12).
그러나 바벨론 포로 후기에 율법의 전문적 연구자요, 해설자요, 교사들로 역할이 달라졌다.
이들은 세 가지 기능을 수행하였다. 그들은 율법을 보호하고 정당화하기 위하여 그것을 연구하였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율법을 교육하였고 그들의 생도들이 자신들이 가르침 받은 것을 받아들이고,
보수를 받지 않고 전수해 주기를 기대하였다.
그들은 산헤드린 가운데서 율법의 치리를 맡은 재판관으로 활약하였다.

율법은 주로 제사 의식에 관한 규정이므로 초기의 서기관들은 스가랴처럼 서기관겸 제사장이기도 했다(슥7:12).
그러나 신구약 중간시기에 율법과 회당장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자
세속적인(비전문적인) 성경학자 계급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들의 일은 율법을 세밀하게 해석하여 그 안에 담긴 뜻을 해명해 주는 것뿐만이 아니라
율법의 요구 사항들을 백성들에게 가르치고 그 법적인 결정 사항들을 후대에 전수시키는 것이었다.
그 후에 서기관들은 성경 본문을 조심스럽게 보존하는 책임도 부가적으로 갖고 있었다.

헬레니즘의 위협이 점점 더 고조되자, 서기관들은 열렬한 율법 수호자들이 되었고
그에 따라서 백성들에게 더욱 인기가 있었고 그만큼 더 많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다.
이러한 호평은 그들이 랍비 즉 "나의 선생님"이라고 불리운 사실에 잘 나타나 있다.
그러나 예수님 당시의 서기관들은 대개의 경우 단지 이론을 위한 교사였다
(마15:1-9, 마23:2-4, 막12:39-40, 눅15:2).

이들은 세례요한에게 세밀한 반대 질문을 던지던 종교재판관들이었다(요1:19, 눅5:17).
그들은 즉시 예수님의 병 고침과 일련의 일들에 대해서 신학적으로 뿌리까지 파헤치는 날카로움을 보였다.
그들의 생각은 어찌 보면 잘못된 것이 아니었다. "오직 하나님만이 죄를 사하실 수 있다"고 믿고 있었기 때문이다.
즉 그들이 가지고있는 기준은 정당한 것이나 결정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한 것이 화근이었다.
그래서 이들은 이 때부터 예수를 죽일 것을 모의하였다.
그러나 이들 중에는 상당한 고민에 빠져있는 자들도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막12:34).

7절 참람하도다 blasfhmiva"(블라스페미아스)는 "중상, 비방, 악담"의 뜻으로
하나님에 대해서 비방하거나, 욕하거나, 지껄인다는 말이다.

10절 인자(人子) uiJo;" tou' ajnqrwvpou(휘오스 투 안트로푸)로 사람의 자손을 말한다.
당신이 하나님의 아들임에도 불구하고 예수께서는 친히 이 말을 즐겨 사용하신다
(마태복음 30번, 마가복음 14번, 누가복음 25번, 요한복음 12번).
그것은 우리와 같은 육체의 몸을 입으시고 사람의 아들로서 오셨다는 것을 뜻한다.

2:13-17 세리 레위를 부르심 (마 9:9-13, 눅 5:27-32 비교)
마태로 알려진(마 9:9) 레위는 세금 징수원으로 갈릴리에 살면서 백성의 증오 대상인 에돔사람 헤롯왕의 앞잡이였다(눅23:6-7).
이런 이유 때문에 정통 유대사회로부터는 죄인 취급을 받았다.
이런 사람을 제자 삼으신 예수께서는 그의 반대자들로부터 또 하나의 질투심을 유발시킬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한 것이다(마11:19).
"세리와 죄인들의 친구"라는 말을 듣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런 문제를 알고 계실 예수께서는 마태를 부르는 일에 주저하지 않으셨다.
16절 예수님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변명하려 하지 않으신다.
오히려 죄인을 구원하러 오셨다는 것을 분명히 하신다.

2:18-22 금식에 대한 교훈 )마 9:14-17, 눅 5:33-39 비교)
18절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이 금식하는데 왜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않는 것인지를 물었다.
주님의 제자 중 정확한 숫자는 없으며 몇 명은 세례요한의 제자였다(요1:35-37).
질문자는 "왜 세례요한을 따라다닐 때는 금식을 했는데" 당신을 따라 다니면서 하지 않는 것이냐는 질문이기도 하다.
당시 유대인들에게 정결한 신앙생활에 있어서 금식은 중요하게 생각되었다.

금식하고 있는지라 h\san...nhsteuvonte"(에산...네스튜온데스) 미완료 과거형으로 [금식하곤 하였다]로도 번역할 수 있다.
유대인은 一週에 제2일과 제5일을 금식 일로 정하고 지키고 있었다. 이때가 아마 유대인의 정례금식일 이었던 모양이다.

바리새인(Pharisees) -히브리어 myvwrp(파루심), 헬라어 Farisaivwn(파리사이오이)

이 단어는 "분리하다"(to separate)란 뜻의 히브리어 vrp(파라쉬) "구별된 자, 분리하는 자"에서 유래된 것으로 전해진다.
 정통 유대주의자로부터 언제부터인가 분리되어 이렇게 불러지게 된 것 같다.
바리새인이 언제부터 있었는지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학자들은 바리새인들이란 B.C.162년 알키미우스(Alcimus)가 세력을 잡자,
유다 마카비우스(Judas Macabeus)를 떠나서 하시딤(Hasidim)이라는 무저항 단체가 되어
헌신적으로 유대교를 준수했던 자들이라고 한다.

그런데, 요세푸스(Josephus)는 바리새인들을 B.C.135-104년에 힐카누스(Hyrcanus)를 버리고 가서
율법(Mishna)을 곧이 곧대로 지키기로 맹세한 하베림(Haberim)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그들은 그의 동생이 바리새인이었던 알렉산드리아(Alexandra)의 통치 밑에서 산헤드린에 가입하여 정치를 주관하기 시작했다.
또한, 그들은 안티파터(Antiqater)의 친(親) 로마 정책을 지지했으며,
헤롯 대왕은 이 바리새인들의 지도자였던 폴리오(Plollio) 랍비, 그리고 사메아스(Sameas) 랍비와 협력했다.
예수님 당시에 바리새인들은 회당과 학교를 장악했고 대중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었다.

바리새인들의 신조는 에쎈파의 숙명론과 사두개파의 자유선택적 입장의 중간 노선이었다.
그들은 즉은 자의 부활과 천사와 내세의 상벌을 믿었고(행23:8),
예수님처럼(눅20:37) 오경을 인용하여 지지를 구했다(예, 민18:28).
그들은 특히 서기관들의 전승을 존중했으며 그것들을 구속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했다.
사두개인들은 변화를 무시한 반면에, 바리새인들은 율법을 실제적으로 해석하여 새로운 환경에 적용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그들은 귀신 쫓는 일을 행하기도 했다(눅11:19).
또 그들이 십일조를 바치고 금식하는 일(월,목요일)은 그들이 자발적으로 행한 것이었다(눅18:9-14).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과 간음에 대해서는 사형집행을 했다.
그들의 메시야에 대한 소망은 B.C.50년경의 솔로몬의 시편(Psalms of solomon)에 나타나 있는데,
거기에 경건한 자들(바리새인들)과 죄인들을 대조시켜 놓았으며,
하스몬 가(家)(Hasmonaeans)를 비난하고 폼페이를 하나님의 대리자로 찬양하는 글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바리새인들의 정경인 '열 두 족장의 언약'
(Testament of the Twelve Patriarchs;약 B.C.120년)에는 메시야가 벧리알(Beliar)을 속박해 버리고
사람들을 심판하고 새 예루살렘을 건설하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예수님과 바리새인 사이의 대립점들은 다음과 같다.

(1) 바리새인들의 전승으로 인해 율법이 무효화되었다(막7:12).
(2) 바리새인들은 안식일을 엄격히 지킨 나머지 안식일에 치료도 못하게 제한했다(마12:12).
(3) 사람을 더럽히는 것과 도덕적으로 거듭남(막7:18-23).
(4) 선행과 상급(눅17:10).
(5) 위선(마23:13).
(6) 이방인에 대한 전도와 출교(눅7:36-50).
(7) 바리새인들의 겸손치 못함(눅18:9-14).
그러나 예수님은 아주 깊은 영적인 교훈을 그들과 함께 나누신 적이 있었으며(눅10:2728,
니고데모와 같은 어떤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지지하기도 했다.
바리새인들은 보통 서기관들(마5:20)과 사두개인(마16:1) 즉 헤롯당(마22:15)들과 합세하여 예수님께 대항했다.

2:23-28 안식일에 대한 교훈 (마 12:1-8, 눅6:1-5 비교)
제자들은 두 가지 근거에서 안식일에 일했다고 비난을 받았다.
첫째는 밀밭 사이를 지나갈 때 이삭을 뽑은 것이요,
둘째 근거는 손바닥에 놓고 추수를 했다는 것이다(눅6:1). 바리새인의 눈에도 밀 이삭을 먹는 것은 죄가 되지 아니했다.
이 사건은 전혀 무의식중에 제자들에게서 일어났고 비슷한 일이 한 두 번이 아님도 알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랍비학파의 섬세함 속에서 훈련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바리새인들이 얼마나 율법을 모르며 평민을 멸시하고 저주했는지를 안다(요7:49).
주님까지도 무식한 랍비로서 의심을 받았다(요7:15).
이런 문제들은 종교적으로 스승의 문하에서 훈련을 받지 않은데서 오는 것이다.
이런 무지함이 제자들에게서 드러나자 유대교 종교지도자들은 시기하고 질투하고, 무시하기 시작한 것이다.

 예수님은 제자들의 실수에 대해서 그 자체에만 언급해서 말씀하지는 않으신다.
원론적인 안식일 문제를 총체적으로 접근하신다.
이들은 율법주의에 빠져 안식일의 그 목적 자체는 잊고있었으며 갖은 율법의 조항들을 지키는데 급급해 있었다.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고 말하심으로 이 문제에 관한 종지부를 찍으신다.
26절 진설병 a[rtou"(알토스) 성전의 성소에 드린 떡으로서 12개의 떡을 6개씩 2번 상위에 놓여졌는데
안식일마다 새로운 떡으로 바꾸고 오래된 것은 제사장이 이를 먹던 것이었다.
열 두 개의 떡은 이스라엘 12지파를 대표하여 여호와 앞에 드린 것이었다.
제사장이 어 떡을 먹는 것은 하나님과 교통을 의미하는 것이다(삼상21:6, 대하4:19, 마12:4, 눅6:4).

장로(Elder in the ot) -히브리어 ynEq]z(자켄) "턱, 턱수염"의 의미와 b`(셉), by`(십)의 "백발"의 뜻이 있다.

헬라어 presbutevrwn(프레스부테로스)로 각 성읍의 총회나 회의에 모였던 대표성격을 띤 어른들이었다.
이들은 턱수염과 백발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었다.
장로들은 히브리 민족에게만 있었던 것은 아니며 바로에게(창50:7), 미디안 족속과 모압족속에게(민22:7),
기브온족속(수9:11)에게도 있었다.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장로들은 유목민 때부터 존재했으며 애굽의 종살이 때도 있었다(출3:16, 출4:29).
모세는 제사드리는 일을 분담하기 위해 70인의 장로를 뽑았고 모세의 영을 그들에게도 임하게 했다(민11:16-17).
장로들은 때때로 제사장과 함께 기록되었다(왕상8:3, 왕하19:2).

각 지파의 장로들의 구성(공의회)에 대해서는 특별히 알려진 것이 없다.
지파나 지역에 따라 결정되었던 것 같다. 숙곳에는 77인의 장로들이 있었다(삿8:14).

신약에서 장로들은 구약의 관계를 연장하여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나이많은 사람, 연장자의 의미이자 지도자의 의미 또한 가지고 있다. 초대교회에 있어서는 지방교회 감독자의 의미로도 사용되었다.
신약에서 장로직관 관련된 용어는 70회 이상 나타난다.
이중에 반정도가 유대교의 장로직에 대해서 언급한다(마15:2, 마26:47, 막8:31, 막14:43, 눅7:3, 눅22:52, 행4:5, 행25:15).
요한복음에서는 8:9의 변형의 표현을 빼면 한번도 언급되지 않는다.
이것은 아마 공관복음에서 장로들이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문제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공관복음에서의 유대교의 장로들이 제사장, 서기관, 바리새인들과 함께 예수께 대항하는 무리로 언급되었지만
이후의 장로에 대한 언급은 다시 좋은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편지하면서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딤전4:14)라고 말한다.
또한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딤전5:17) 디도서 1:5에는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라고 했으며,
베드로는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벧전5:5)고 말했다.
계시록에서는 "이십 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 면류관을 쓰고 앉았더라"(계4:4)고 표현함으로
예수께서 잡히실 때 공의회 회원의 일부 유대교 장로들에게 문제가 있었지만
이후 신약시대에도 여전히 장로제도는 운영되었고 존귀한 연장자이며 지도자로 역할을 감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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