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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Judges)

조회 수 5777 추천 수 0 2007.09.30 09:0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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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Judges)

1.명 칭
히브리어로 [쇼페팀]인데 재판자라는 말이다.
본서 삿2:16-19를 보면 사사(쇼페팀)의 임무는 재판할 때 재판관의 일을 하는 것이 아니고 민족을 원수의 압박에서 구원하며 보호하고 그들을 영도하는 책임자 였다.
왕은 아니였지만 죽을 때까지 정치적 최고 영도자 였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는 가나안에 들어간 초기의 아직 불안정한 약 300년 간에 이스라엘 민족을 영도 한 12명의 사사와 관련된 역사이다.
이 기간은 매우 고통스럽고 많은 시련이 있던 시대였다.
또 사사들 중에는 모세나 여호수아와는 달리 경건하지 못한 사람도 있었다.
이 300년 동안에는 민족 전체를 영도하는 전 민족적 지도자가 없었으며 통일 정부도 없었다.
이상하리만큼 비조직적인 혼돈기였다.
사사가 훌륭하던 혹은 훌륭하지 못하던 하나님은 그들을 도구로 사용하시어 이 혼란 기에 선민으로 하여금 생존해 남게 인도하셨다.
본서를 일관하고 있는 당시의 이스라엘 민족의 삶의 형태는 불순종(타락), 형벌, 회개, 하나님의 구원(새로운 사사의 등장) 그리고 또 불순종의 반복이었다.
때는 바야흐로 훌륭한 신정 국가를 건설해야 할 중대한 시기였다.
천신만고 끝에 약속의 땅 가나안땅에 들어왔고 수 많은 싸움으로 그 땅을 차지한 것이다.
영토는 열 두 지파에게 잘 분할 하였고 이제는 합심하여 하나님을 섬기며 율법을 준수하여 국력 를 배양하고 일치 단결하여 아름답고 복된 선민의 나라를 건설해야할 중대한 시기였 다.
그러나 그들의 현실은 혼란했다.
신앙적으로는 쉽게 우상숭배에 빠지고 각 지파 는 이기심만 크고 영합정신이 희박했다.
본서 삿17:6의 (그 때에는 이스라엘 왕이 없으므로 사람마다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는 말씀은 당시의 사정을 잘 드러낸 말씀이다.

이때에 이스라엘을 압제한 나라들과 그 년수는 다음과 같다.
1) 메소보다미아 8년
2) 모압 18년
3) 가나안 20년
4) 미디안 7년
5) 암몬 18년
6) 블레셋 40년

본서는 엘리, 사무엘, 아비멜렉을 제외하고 12명의 사사가 기록되어 있다.
1 옷니엘,2 에후,3 삼갈,4 드보라,5 기드온,6 돌라,7 야일, 8 입다,9 입산, 10엘론 11 압돈, 12 삼손
3 내 용 분 해(대분류)

1. 서론                                             삿1:1-2:5
1) 본서 전체에 대한 소개                         삿1:1
2) 정치적 형편                                   삿1:2-36
3) 여호와의 사자의 꾸중                          삿2:1-5
2. 이스라엘의 사사들                                삿2:6-16:31
1)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                      삿2:6-16:31
2) 옷니엘이 메소보다미아의 압제에서 민족을 구원함삿3:7-11
3) 에훗이 블레셋 모압을 이김                     삿3:12-30
4) 삼갈이 블레셋 사람 600을 죽임                 삿3:31
5) 드보라와 바락의 활약                          삿4:1-5:31
6) 기드온의 활약                                 삿6:1-8:35
7) 아비멜렉의 사건                               삿9:1-57
8) 돌라와 야일이 민족을 구원함                   삿10:1-5
9) 입다가 압몬을 항복 시킴                       삿10:6-12:7
10) 입산, 엘론, 압돈                             삿12:8-15
11) 삼손의 역사                                  삿13:1-16:31
3. 두 가지 부가기록                                 삿17:1-18:31
1) 미가의 사건                                   삿17:1-18:31
2) 기브아 사람들의 범죄 사건                     삿19:1-21:25

3 내 용 분 해(소분류)
○삿1:1 가나안 정복이 끝남
삿1:1 베섹을 점령한 유다와 시므온
삿1:8 유다와 웃니엘의 정복 전쟁
삿1:22요셉 족속의 벧엘 점령
삿1:27이스라엘의 점령치 못한 성읍들
○삿2:1 사사들의 배경
삿2:1 책망하는 여호와의 사자
삿2:6 여호수아의 죽음
삿2:11이스라엘의 배교
삿2:16하나님의 진노와 사사들의 구원
○삿3:1 시험하려고 남겨두신 나라들
○삿3:7 사사 웃니엘
○삿3:12사사 에훗
○삿3:31사사 삼갈
○삿4:1 사사 드보라
삿4:1 야빈의 압제
삿4:4 드보라와 발락
삿4:12시스라 군대를 대파한 발락
삿4:17시스라의 죽음
삿5:1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
삿5:12전쟁에 참여한 지파들
삿5:19기손 강 전투의 승리
삿5:24시스라의 죽음과 결론
○삿6:1 사사 기드온
삿6:1 미디안의 침입
삿6:7 하나님의 책망
삿6:17표징을 구하는 기드온
삿6:23기드온을 위로하시는 하나님
삿6:27우상을 파괴하는 기드온
삿6:28기드온을 원망하는 백성들
삿6:33백성들을 모으는 기드온
○삿7:1 기드온의 삼백 용사
삿7:1 기드온과 미디안 군대의 대진
삿7:4 삼백 용사를 선발하는 기드온
삿7:9 기드온의 정탐과 적병이 꾼 꿈
삿7:15횃불 항아리의 전술
삿7:24기드온의 승리
○삿8:1 미디안 정벌과 기드온 행적
삿8:1 에브라임의 불만과 기드온
삿8:4 미디안 군을 쫓는 기드온
삿8:13숙곳과 브누엘에 대한 복수
삿8:18두 왕을 죽이는 기드온
삿8:22기드온의 후일담
삿8:29기드온 죽음과 자녀들
삿8:33이스라엘의 타락
○삿9:1 아비멜렉과 세겜의 반역
삿9:1 아비멜렉이 왕이 됨
삿9:7 요담의 비유
삿9:22아비멜렉을 배반한 세겜인들
삿9:26가알의 음모
삿9:34세겜을 정복하는 아비멜렉
삿9:50아비멜렉의 죽음
○삿10:1사사 돌라
○삿10:3사사 야일
○삿10:6사사 입다
삿10:10이스라엘의 회개와 간구
삿11:1입다의 지략
삿11:12입다와 암몬 왕의 담판
삿11:29하나님께 서원 하는 입다
삿11:34입다 딸의 죽음
○삿12:1이스라엘의 내전
삿12:1입다와 에브라임의 전쟁
삿12:7입다의 죽음과 입산의 생애
삿12:11사사 엘론과 압돈의 생애
○삿13:1사사 삼손
삿13:1출생을 알리는 여호와의 사자
삿13:15번제를 드리는 마노아
삿13:21삼손의 출생
삿14:1삼손과 딤나 여인
삿14:5사자를 죽인 삼손
삿14:10결혼 잔치와 수수께끼
삿14:15누설된 수수께끼의 비밀
삿14:19실패한 결혼
삿15:1삼손의 원수 갚음
삿15:9유다인들에 의해 넘겨진 삼손
삿15:14나귀 턱뼈로 일천 명을 죽인 삼손
삿15:18갈증에서 벗어난 삼손
삿16:1가사 성문을 옮겨 놓는 삼손
삿16:4들릴라의 유혹과 삼손
삿16:15들릴라의 유혹에 넘어간 삼손
삿16:18비극에 처한 삼손
삿16:23블레셋의 다곤 축제
삿16:28삼손의 최후
○삿17:1미가의 우상 숭배 사건
삿17:7한 레위인을 제사장으로 삼는 미가
○삿18:1단 지파의 이동과 우상 숭배
삿18:1거주할 땅을 찾는 단 지파
삿18:7정탐꾼들의 보고
삿18:11미가의 우상을 강탈하는 단 지파
삿18:21미가의 항변과 단 지파의 협박
삿18:27단의 라이스 점령과 우상 숭배
○삿19:1타락한 레위 가문과 기브아의 비류들
삿19:1레위인의 첩
삿19:10첩과 함께온 레위인
삿19:16기브아에 머물게 된 레위인
삿19:22기브아 비류들의 범죄
○삿20:1이스라엘과 베냐민의 전쟁
삿20:1베냐민 지파의 비행과 레위인의 호소
삿20:8이스라엘 총회의 결의
삿20:12베냐민 지파의 불복종
삿20:17연합군 지파의 패배
삿20:29세 번째의 싸움
삿20:36베냐민 지파의 참패
삿20:45베냐민 지파의 멸망
○삿21:1전쟁의 참상 베냐민을 위한 애곡
삿21:1베냐민 지파를 위한 근심
삿21:13이스라엘과 베냐민 지파의 화목
삿21:16생존자를 위한 장로들의 의논

kcm

사사기서 (판관기-공동번역성경) JUDGES 이해
사사기는 이스라엘을 통치하고 구원한 12 사사의역사 기록이다.
-하나님의 주권과 우상 숭배의 죄에 대한 징벌을 보여준다.
-가나안 정복 후 여호수아가 죽은 후부터 사무엘, 즉 왕의 제도가 이룩될 때까지(B.C. 1367-1025; 약 342년간) 역사이며, 이 시기를 이스라엘의 최고의 암흑시대이다.
-민수기가 40여년의 광야에서 방황한 이스라엘을 기록한 비극의 역사서라고 볼 때에 사사기는 긴 세월 동안의 실패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 기록시기 : 왕정 초기(사울 왕의 즉위 직후, B.C. 1051년)부터 예루살렘이 다윗에 의해 정복되기 전(B.C. 1004년)에

* 기록목적 : 이스라엘의 반역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준다.
-이스라엘은 언약의 백성으로 다른 민족과의 동맹,언약, 국제결혼등을 멀리할 것을 명령받았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였다.
"반역(배신) - 징계(곤욕) - 회개 - 안정(구원)"

* 삿2:1-10 신앙전통의 유실

핵심구절-10절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의 이방 문화의 영향을 받는 한편, 조상의 신앙의 전통을 잃게 되면서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했습니다.

1)이방 문화의 영향/ 1-5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의 죄악된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기를 원했다.그러나 이 신앙자세를 잃게되자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그리스도인된 우리도 이 세대를 본받지 말아야 합니다.-롬 12:2 우리는 처음부터 확고한 자세를 가져야만 합니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요구가 있다. 흔들리지 말자.

2) 신앙전통의 유실/6-10
여호수아나 당대의 사람들이 있을 때에는 그런대로 하나님을 섬겼다. 직접 출애굽의 과정을 지켜본 자들이기에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사랑이 살아 있었다. 그러나 다음 세대는 이 생생한 신앙 체험이 없었으므로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지게 되었다. 하나님을 체험한 생생함이 전달되어야 한다. 이것을 전해주는 신앙의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 삿2:11-23 이스라엘 자손의 죄악

-가나안에 도착한 이후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버리고, 이방 우상을 섬기는 죄를 범했으므로 재앙을 당했습니다.

3)우상을 섬김(11-15)
출애굽의 역사를 체험하지 못한 세대의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들을 섬기기 시작했다. 하나님은 과거 역사의 하나님으로만 여기고, 주위에 있는 이방 사람들이 섬기는 우상이 더 실제적이고, 실감나게 느꼈다. 이같은 이스라엘의 태도에 진노하시고, 사방의 대적들에게 고난을 당하도록 하셨다. 이론적으로는 하나님을 믿고,예수님의 구원을 알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세상 가치관을 그대로 따라가는 그리스도인의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4)사사에게 불순종(16-23)
범죄한 이스라엘 자손을 회복하려고 사사를 보내셨다. 사사에게 불순종할 때는 죄악으로 돌아가고 말았다. 예수는 영원한 사사가 된다. 그분에게 순종하고, 생각을 그분의 뜻에 맞출 때(고후 10:5) 밝은 내일이 있다.


신현주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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