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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Feb

빌레몬서 개요

IP ADRESS: *.91.201.234 조회 수: 9218



빌레몬서

1. 기본적인 배경

   1) 저자

 본 서신의 저자가 사도바울임은 다음의 외적,내적증거에의해 분명히 드러난다. 먼저 외적 증거로는 본서가 사도바울에 의해 기록된 편지라는 점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초대교부인 익나티우스,터툴리안,오리겐등은 바울이 본 서신을 쓴 것으로 인정하였고,무라토리 단편과 마르시온 정경도 본 서신이 바울의 저작임을 인정한다.
 내적 증거로는 바울은 본 서신의 서두에서 부터 자신이 발신자임을 밝히고 있으며(1:1) 후반부에서는 자신이 친필로 본 서신을 기록했음을 고백하고 있다(1:19) 뿐만 아니라 사도바울은 본 서신의 내용문맥 속에서도 자신이 저자임을 암시하고 있는바, 그는 자기 개인의 신상에 관하여,언급하면서 자신만의 톡특한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즉 자신이 갖힌 상태에 있다는 것,기도의 부탁,그의 동역자들의 문안인사,등 그 만이 전개할수 있는 자신의 일상적인 생활을 언급함으로서 바울 자신이 본 서신의 저자임을 암시하고 있다.

   2) 수신자

 본 서신의 수신자는 소아시아의 루쿠스 계곡에 살았던 빌레몬이라는 한 개인이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본 서신의 수신자는 빌레몬 한 사람외에 여러 사람을 포함한다. 그 이유는 본 서신의 서두에는 빌레몬 한 사람이 수신인으로 되어 있지 않고 빌레몬과 및 자매 압비아와 및 우리와 함께 군사된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에게 편지하노니(1:2)라 하여 여러 사람이 수신인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며, 또한 서신의 끝 인사도 복수인 "너희"(22,25절) 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때 본 서신의 수신자는 내용상으로는 한 사람이지만 형태상으로는 여러사람이라 할수 있다. 바울은 빌레몬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사람들도 본 서신의 내용을 알게 하여 자신이 주는 교훈을 그들로 하여금 깨닫게 하고자 하였다.


   3) 기록장소 및 연대


 여기에 해당하는 내용은 앞서서 설명한 옥중서신의 내용과 동일하다. 따라서 빌립보서의 부분을 참고하기 바란다.


  2. 역사적 배경


 좀더 자세한 배경들은 위에서 언급했던 옥중 서신들의 역사적 배경을 참고하기를 바라며, 여기서는 빌레몬이라는 사람을 소개 하기로 하겠다.
 빌레몬은 바울이 오네시모를 위해 쓴 서신을 받은 교회의 유력한 지도자 였다. 성경에 보면 골로새 교회는 빌레몬 집에서 모인것으로 되어 있다. 바울은 그를 우리의 사랑하는 자요,동역자 라고 불렀다. 빌레몬서의 기록에 보면,그는 골로새 사람이요,종을 가질 정도로 재산이 있는 사람이었으며,바울의 전도로 기독교인이 되었고, 성도들을 후대한 사람이었고,골로새 교회의 직원이었던 것 같다. 빌레몬서1:2절에 보면,그는 한짐의 가장이요, 압비아는 아내요,아킵보는 아들이었던 것 같다. 바울이 골로새에 전도할 기회가 없었음을 생각할때에 그가 에베소에 있는 동안 전도했던것 같다.전설에 의하면,빌레몬은 골로새의 감독이 되었다가 네로 박해때에 그 아내와 아들과 오네시모와 함께 돌에 맞아 순교하였다 한다.


  3. 저술 목적


 골로새서와 빌레몬서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래서 함께 생각해야 한다. 그런데 빌레몬서를 쓴 이유에 대하여 새로운 학설이 등장하였다.이것은 낙스와 굳스피드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요컨데 그의 견해에 따르면,빌레몬의 주된목적은 오네시모가 그의 주인을 속이고,도망을 친 죄를 용서 받게 하려는 것이 아니고,오히려 이 종이 자유를 얻도록 한후 다시 바울에게 돌아와 복음 전도를 위해 일하게 하려는 것이었다라고 각색한다. 이 각색한 내용에 대하여와 그리고 비판에 부분은 여기서 모두 다루지 않겠다. 제시했던 참고 문헌을 살피면 자세히 언급되어 있다. 그래서 여기서는 이런 모든것을 무시하고 바울이 빌레몬서를 쓴 진정한 목적을 서술하고자 한다.
 먼저 진정한 배경에 대해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수 있다. 빌레몬은 골로새 교회의 중심인물들 중의 하나였다. 그는 주님과 형제들을 사랑하였고,이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재차 삼차 나타내었다(7절) 그는 직접적이든,간접적이든 바울의 영적인 아들이었다. 하나님은 빌레몬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바울을 사용하셨다. 그의 새로운 인생은 그 자신은 물론 그의 가족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주님을 영접한 친구들은 예배드리기 위하여 그들의 집에 정규적으로 모였다. 에베브라가 없을 때에는 아마도 아킵보가 예배를 인도한것 같다. 그는 디모데 처럼 격려를 받을 필요가 있는 청년이었을 것이다.
 오네시모는 빌레몬 가족의 노예들 중의 하나였다. 이 노예는 도망하여 마지 가게된다. 로마에서 그 노예는 바울을 만난다. 주니께서는 이전에 이 위대한 선교사의 사역을 축복하시어 빌레몬의 마음을 변화시켰던 것처럼 이제도 그의 사도를 통해 노예의 마음을 변화시켰다. 그는 바울에게 너누 소중한 존재가 되어 바울이 그에 대하여 "내가 갖힌 중에서 낳은 아들"(10절) "내 심복(12절" 사랑받는 형제로 둘자라 내게 특별히 그러하거든 하물며, 육신과 주안에서 상관된 네게랴(16절) 신실하고 사랑받는 형제(골4:9)라고 표현 하였다. 오네시모의 인격은 이제 그의 이름과 일치하게 되었다. 그래서 바울은 그를 조력자로서 그의 곁에 두기를 원했다. 이점에 관해서는 11절을 읽고 이 노예의 이름의 동의어로 문장을 엮어간 사실에 주의 하라
 그러나 바울은 오네시모를 로마에 머물게 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바울은 그를 그 주인에게 편지와 함께 돌려보내기로 작정한다. 이제는 더 이상의 노예로서가 아니고 사랑하는 형제로서 받아들이도록 권고하는 매우 사려깊은 정중한 자세로. 만일 오네시모가 불의 하였거나 갚아야 할 돈이 있으면, 바울은 기꺼이 그 돈을 자신이 갚겠다고 말한다.그에게는 명령할 권한이 있었으나 그는 오히려 빌레몬의 마음에 호소한다. 바울은 오네시모가 그의 요구보다 더 행할줄을 알았다. 사도는 현재의 갖힌바 된 자기 위치에서 해방될 소망을 갖고 있고 또한 빌레몬여 처소를 예비할것을 믿는다.
 영감에 가득찬 이 서신이 많은 말로서 노예제도를 정죄하지는 않으나 실은 그 제도의 정신을 뒤집어 엎고, 그 노예를 사랑하는 형제로 변화 시킨다는 사실은 거의 덧붙일 필요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바울이 빌레몬서를 쓴 목적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수 있다.
 ① 오네시모에 대한 용서를 확실히 하기 위함
 ② 그리스도의 정신에 따라 노예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을 보여 주도록 지혜롭게 요구함으로서 노예제도의 근본을 겨누어 지적하기 위함
 ③ 그가 놓인후에 자신을 위한 처소를 예비케 하기 위함이라고 말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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